무지외반증 교정술

정의

무지외반증 교정술이란?

엄지 발가락은 바깥쪽으로 휘면서 엄지의 중족골두는 안쪽으로 튀어나오는 변형으로 어머니쪽 유적적 요인도 있으나 하이힐등 폭이 좁은 신발을 착용 함으로써 후천적으로 발생합니다.

원인

01

선천적 요인
평발, 넓적한 발, 원위 중족 관절면 각이 과다한 경우

02

후천적 요인
좁은 신발이나 뾰족한 구두로 인한 변형

증상

제1중족 발가락 관절 안쪽의 돌출 부위(건막류)의 통증입니다.

엄지가 휘면서 중족골두가 안으로 튀어 나와 통증이 유발되며 엄지 발가락이 2,3번째 발가락을 발등쪽이나 바깥쪽으로 밀어내어 발바닥에 굳은 살이 생기기도 합니다.

치료방법

보존적 치료

보조기나 기능성 신발 등은 일시적으로 통증을 줄여줄 수 있으나 근본적으로 교정을 해주는 치료는 아닙니다.

수술적 치료

근본적인 치료는 수술로 엄지발가락쪽 통증이 있거나 변형이 심한 경우, 그리고 굳은 살이 베겨 통증이 심해지는 경우 수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적 치료는 변형이 악화되거나 통증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 보존적 치료에도 통증이 호전되지 않을 때 선택적으로 시행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지 외반증의 수술방법은 백여가지에 이를 정도로 매우 다양합니다. 일반적인 경우 중족골의 원위부에서 절골하는 원위부 갈매기 절골술을 단독으로 시행하거나 근위 지골 절골술을 병행하여 시행 할 수 있습니다.최근에는 체내에서 녹는 핀을 사용하여 수술 후 핀을 빼는 수술을 할 필요가 없어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중증도 이상의 무지 외반증의 경우 원위 연부 조직 수술과 더불어 근위에서 중족골의 절골술은 시행하는 것이 보편적인 수술 방법입니다.

수술 후

수술 후 다음 날부터 특수 신발을 신고 걸을 수 있습니다. 입원 기간은 4일 ~ 14일 이며 일상 생활로의 복귀는 3~6주 소요 되며 2개월 후면 특수 신발을 벗고 일반적인 신발을 신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