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 클리닉

항문클리닉

항문에 문제가 생기면 불편함이 매우 큰데 비해 남에게 상의하기 부끄럽기도 하고 진료를 어디서 봐야 되는지 알지 못해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 받을 때 불편함이 많습니다. 그러다 보면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쳐서 병을 키울 수도 있습니다.
작은 불편함이라도 쉽게 호전되지 않는다면 병원을 찾아 외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핵 이란?

보통 치질이라 불리는 병으로, 치질이라 함은 치핵/치열/치루/항문 주위 농양 등의 병을 통칭하는 것입니다. 이 중 치핵이란 항문 점막의 혈관 확장에 의해 항문 점막이나 피부가 덩어리를 이루어 항문 쪽에 부풀어 오르거나 덩어리가 튀어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증상

선홍색의 출혈, 가려움증, 심한 통증 등을 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은 증상 없이 덩어리가 삐져 나오는 양상을 보입니다.

진단 및 검사방법

진단은 일반 외과 전문의의 진료와 항문경/대장 내시경 등의 검사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치핵은 보통 암치질이라 불리는 내치핵, 수치질이라 불리는 외치핵으로 나눌 수 있지만, 대부분은 내치핵과 외치핵이 같이 있는 혼합 치핵의 경우가 많습니다.

내치핵

1도

항문경으로 들여다봐야만 알 수 있는 정도로 약간의 출혈 정도만 있는 경우

2도

배변 시 치핵이 항문을 통해 밀려나왔다가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들어가는 경우

3도

배변 시 항문을 통해 밀려나와서는 저절로 들어가지 않아 손으로 밀어 넣어야만 들어가는 상태

4도

손으로 넣어도 들어가지 않고 밖으로 계속 돌출되어 있는 상태

외치핵

외치핵의 경우 대표적으로 혈전성 외치핵이 있습니다.

혈전성 외치핵이란 과로나 심한 음주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병으로, 항문 내에 혈전이 생겨 항문 피부 부위가 갑자기 부어 오르면서 심한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치료방법

치핵이 있다고 모두 수술로 치료하는 것은 아닙니다.
치핵은 수술로 제거하지 않고 오래 놔둔다고 암같이 심각한 질병으로 이환되는 병이 아니므로 수술을 결정함에 있어서 의학적 소견도 중요하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환자분 본인이 느끼는 증상입니다. 항문외과 전문의가 보기에 의학적으로 수술이 필요치 않더라도 환자분이 불편함을 심하게 느낀다면 수술을 시행할 수도 있으며, 거꾸로, 의학적으로 수술이 필요한 단계이더라도 환자분의 느낌이나 증상이 경미하다면 수술이 아닌 보존적인 치료도 가능합니다.

보존적 치료
  • 배변습관 관리
  • 온수 좌욕
  • 약물 복용
수술적 치료

혈전성 외치핵의 경우 통증이 극심하거나 재발성인 경우에는 입원이 필요없는 간단한 수술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내치핵이나 혼합 치핵의 경우 예전과 달리 원형 자동문합기를 이용하여 수술 후 통증이 적어 짧은 입원기간 및 빠른 일상으로의 복귀가 가능합니다.
입원 기간 1일~3일 정도 예상하시면 되며, 퇴원 후 1-2차례 외래 진료만 받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