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 관절내시경 수술

정의

어깨 관절 내시경 수술 이란?

어깨 관절 내시경 수술은 회전근개 파열, 충돌증후군, 유착성 관절낭염(오십견), 석회성 건염 등 어깨 질환의 대표적인 치료법입니다. 어깨 부위에 1cm 미만의 구멍을 3-4개 만들어 내시경 카메라를 통해 모니터로 병변을 보면서 파열된 힘줄을 봉합하거나 염증을 없애는 수술입니다.

장점

01

절개부위가 매우 작아 수술 흉터가 거의 남지 않고 출혈이 적습니다.

02

통증과 부작용이 적어 조기 재활운동이 가능합니다.

03

절개수술에 비해 수술시간이 짧아 회복이 빠릅니다.

04

수술 후 발생하는 합병증이 거의 없습니다.

05

CT, MRI에서 발견하지 못하는 병변까지 진단과 동시에 치료가 가능합니다.

수술 대상 및 방법

회전근개 파열 봉합술

완전히 파열된 힘줄은 저절로 회복되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에 진단이 되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대부분 관절경을 통해 수술을 하게 되며 실이 달린 생체 흡수성 봉합 나사못을 삽입하여 파열된 힘줄을 뼈에 다시 봉합해줍니다. 일반적으로 힘줄 위쪽의 뼈가 병적으로 자라 있는 경우가 많아 수술 시 같이 다듬어 줍니다. 봉합된 힘줄은 6-8주가 지나야 뼈에 붙기 때문에 그동안은 외전 보조기를 착용하여 보호합니다. 수술 다음 날부터 수동적 기계운동(CPM 운동)을 시작하여 관절 유착(관절이 굳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오십견(유착성 관절낭염) - 관절경하 관절낭 유리술

어깨 관절낭의 염증으로 인해 관절낭이 두꺼워지고 쪼그라들며 힘줄과 인대의 유착 이 발생하여 운동 제한과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관절경하 관절낭 우리 술을 이용한 적극적인 치료방법은 어깨의 통증 완화 및 운동 범위 회복에 빠르고 우수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약물, 주사, 재활운동 치료 등으로 호전되는 경우가 많으나, 너무 오래 지속되는 경우, 통증이 너무 심한 경우 등에서는 관절경 수술이 필요합니다. 특히, 심한 통증 및 운동 제한을 보이는 환자분에게는 초기에 시행하면 보존 적 치료보다는 이환 기간 단축 및 관절 운동 범위 회복을 빠르게 달성할 수 있습니다.

석회성 건염

약물, 주사, 재활 운동 치료 등으로 호전되는 경우가 많이 있으나, 너무 오래 지속되는 경우, 통증이 너무 심한 경우 등에서는 관절경 수술을 통해 치료가 가능합니다. 관절경을 이용하여 침착된 석회를 제거하는데 힘줄 표면에 있는 석회는 제거만으로 도 가능하나 힘줄 속에 석회가 침착된 경우는 힘줄을 봉합할 수도 있습니다. 힘줄의 봉합 여부에 따라서 보조기 치료 기간이 결정되나 일반적으로 타 질환에 비해 빠른 재활이 가능합니다.

어깨 충돌 증후군

팔을 어깨 높이로 올리거나 뒤로 젖힐 때 통증이 발생되고 저녁에 누우면 통증이 심해져 잠을 이루기 어려울 때 어깨 충돌 증후군을 의심해야 합니다. 반복적으로 팔 을 들고 일하는 자세가 누적되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약물, 주사, 재활은 동 치료를 이용한 보존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호전이 없을 경우나 견봉 아래 공간 이 좁아져 충돌이 발생하는 상태라면 관절내시경으로 부풀어 오르고 염증이 있는 활액 남을 제거하고 견봉하 면과 회전근개 면의 거친 면을 매끄럽게 다듬어 주면 됩니다.

어깨 재발성 탈구(만성 불안정)

어깨 관절이 한번 탈구된 후 반복 저의로 탈구되는 것을 말합니다. 수술적 치료는 관절이 탈구될 때 발생한 관절와 순 파열(방카르트병변)을 봉합하는 수술을 시행합니다. 관절경으로 수술하기 때문에 회복이 빠르고 관절 손상의 가능성이 줄어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