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골충돌증후군
(삼각섬유연골 복합체 손상)

정의

척골충돌증후군(삼각섬유연골 복합체 손상)이란?

손목은 요골과 척골, 8개의 손목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사이에 삼각섬유연골복합체(TFCC)라고 하는 구조물이 존재하여 손목의 자유로운 움직임을 도와주고, 뼈에 전해지는 충격을 완화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손목을 돌리거나 뒤로 젖힐 때 손목 관절의 완충 작용을 하여 손목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합니다. 이러한 삼각섬유연골복합체(TFCC)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하여 손상되면 손목의 새끼손가락쪽 부위로 통증을 유발하고 손목의 움직임에 제한이 생기게 되는데, 이를 삼각섬유연골복합체(TFCC) 손상이라고 합니다.

원인

01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을 가지고 있거나 일상생활을 하는 주부에서도 나타날 수 있으며 무거운 것을 자주 들었다 놨다 하는 경우 발생 가능성이 높습니다.

02

외상, 선천성 뼈 모양의 이상, 퇴행성 변화 등으로 발생 가능합니다.

증상

손목을 꺾거나 물건을 들면서 힘을 주면 통증이 있는 경우

자동차 핸들을 돌릴 때 통증이 있는 경우

빨래를 짤 때 통증이 있는 경우

손을 짚고 일어나는 동작이나 손목을 돌리는 동작에서 손목이 시큰거리거나 통증이 심해지는 경우

진단

여러 가지 이학적 검사와 x-ray, MRI를 통하여 손상된 구조와 상태를 정확히 판별할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비수술적치료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약물치료, 기브스 치료 및 손목 보호대 착용, 주사치료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수술적 치료

증상이 심한 경우, 비수술적 치료로 호전이 보이지 않는 경우 시행할 수 있으며 손목 관절 내시경 수술을 통한 통증 유발 조직의 제거 또는 봉합술, 뼈의 높이를 맞춰주는 척골 단축술 등을 통하여 치료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