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

정의

허리디스크란?

척추의 뼈와 뼈 사이에는 둥근 원반 모양의 섬유조직으로 이루어진 판이 있는데, 이를 디스크 또는 추간판이라고 부릅니다. 디스크는 외부는 섬유륜이라 부르는 질긴 조직으로 되어있고 내부는 수핵이라고 부르는 연한 젤리 같은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퇴행성 변화 또는 외부 충격으로 인하여 수핵이 섬유륜을 뚫고 나와 척추에서 나가는 신경근을 압박하고 염증반응을 일으켜 통증 및 신경증상을 일으키게 되는데 이를 추간판 탈출증 또는 허리디스크라고 합니다.

원인

01

허리에 부담이 가는 올바르지 못한 자세나, 오랜시간 앉아서 일하는 경우

02

갑작스런 물리적 충격,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리는 경우

03

척추에 무리가 가는 운동을 하는 경우

증상

허리의 묵직한 또는 쑤시는 듯한 통증

엉치, 허벅지, 종아리, 발 등이 저리고 당기는 듯한 통증

허리를 숙이거나 앉아있을 때 심해지는 허리, 다리 통증

오래 운전을 하거나 앉아있을 때 발생하는 허리 및 다리 통증

치료방법

허리디스크는 거동을 전혀 못할 정도의 심한 통증이 있는 경우와, 마비 증상이 나타나는 약 5% 미만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수술적 치료보다는 비수술치료를 먼저 시행합니다.

비수술적 치료

신경차단술, 증식치료, 경막외 유착박리술, 플라즈마 수핵감압술 등의 방법이 있으며, 비수술치료와 더불어 적절한 약물치료 및 재활치료를 시행하면 치료가 가능합니다.

수술적 치료

비수술치료를 시행한 이후에도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수술적 치료를 시행할 수 있으며, 이전에는 허리에 절개를 한 후 디스크를 제거하는 수술이 일반적이었으나 최근에는 척추 내시경을 이용하여 전신 마취 및 큰 절개 없이 디스크를 제거하는 수술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척추 내시경은 추간공 내시경과 꼬리뼈 내시경 두가지 방법 중 디스크가 튀어나온 위치에 따라 적절한 수술방법을 결정하여 시행하고, 수술 후 1-2일이면 일상 생활 및 업무에 복귀할 수 있는 간단한 수술방법입니다.